조회 수 261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60517_071718.jpg

아침에 일어나면 나와바리(??)를 순시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닭장에 들르고, 두번째는 개집, 그리고 세번째가 온실입니다.

요즘에는 하우스까지 들러야하는데다 걸리적거리는 것들이 많아서 한바퀴도는데 시간을 꽤많이 소비할때가 있습니다.


오늘도 습관처럼 온실을 한바퀴 둘러보는데 못보던 물건이 구석에 처박혀있습니다.

묘판위에 이끼가 완전히 덮었는데 그 사이로 뭔가 삐죽삐죽 솟아나와 있습니다.

기억을 더듬어보니 오래전에 파종한 천문동이 생각나더군요.


구석에 박혀있는 라벨을 꺼내보니 2014년 10월에 파종한 것이네요.

20160517_072507_HDR.jpg


천문동의 학명은  Asparagus cochinchinensis로 흔히 말하는 서양채소인 아스파라가스의 한종류이다.

아스파라거스에 아스파라긴산과 엽산이 풍부해서 숙취해소에 좋고 혈압을 낮춰주고 빈혈에도 좋다는 등의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

대부분의 아스파라거스가 새싹을 먹는데 비해 천문동은 고구마처럼 커지는 뿌리의 괴경을 먹는 식품이고 약용식물이다.

7924c6c62260c5ba3ea4cc61c476fbb5.jpg

동의보감에 따르면 기관지, 패, 천식등에 효과가 있고 여성의 피부와 유방암예방 및 뼈와 골수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예로부터 전해내려오는 대표적인 강장제(強壯劑)로 백문동, 산감자등의 별명도 있지만 '호라지좇'이라는 젊잖치 못한 별명도 있다. 그만큼 정력에도 좋다는 속설이 나타나는 것이기도 하다. 약용으로만 이용되었던 것은 아니고 반찬으로 이용되기도 했었고 울릉도에서 부지깽이나물이라고 하면 최근에는 섬쑥부쟁이를 이르는 말이지만 예전에는 눈손에서 돋아나는 천문동의 싹을 부지깽이나무이라고 하고 산채중의 으뜸으로 꼽았다고 한다.

대부분의 수요는 채취에 의존해왔었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입물량에 많은 의존을 해왔지만 최근에야 재배가 시도되고 있는 기대치높은 작물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다.


국내에서는 주로 바닷가에 자생하는 식물로 외형은 아스파라거스와 거의 유사하다. 충청지역에서는 가까운 서천에서 자생을 확인하고 종자를 채취했었다.

문제는 재배가 까다롭다는 점이다.

그중에 으뜸은 일반적으로 2년발아하는 식물이다.

가을에 종자를 채취해서 심으면 다음해 봄에 싹이 나오는 것이 아니고 해를 건너서 2년후에야 발아가 되는 것이다.

내 경우에도 2014년 10월에 파종해서 2016년 5월에 발아했다. 대략 2년, 정확히 하자면 18개월정도만에 발아가 된 셈이다.

최근에는 지베렐린처리, 황산처리 등등으로 발아기간을 단축시키는 기술이 개발되었다하지만 아마추어가 접근하기에는 간단치만은 않은 방법들이다.


각설하고 두줄요약.

천문동 싹이 나왔다.
2년만에....

  • profile
    달빛사랑 2016.05.17 11:09
    와아 기다리신 보람을 축하드려요
    생명의 힘은 상상을 불허하는거같아요

성공담실패담

이것저것 좌충우돌!!! 하지만 모든 것이 다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맙시다.

  1. 드디어 산마늘 장아찌 담그다!

    오년동안 재배하면서 처음으로 장아찌를 담을정도가 되어  따 놓은 산마늘 잎, 기다린 세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양의 산마늘이지만    그래도 장아찌를 담는다는 뿌듯함 올가을엔 뿌리나누기하고  내년봄엔 3년생모종 심고. 그 다음엔 기하급수적으로 불어...
    Date2016.05.20 By오룡댁 Reply2 Views120 file
    Read More
  2. 천문동(天門冬) 싹이 나오다.

    아침에 일어나면 나와바리(??)를 순시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닭장에 들르고, 두번째는 개집, 그리고 세번째가 온실입니다. 요즘에는 하우스까지 들러야하는데다 걸리적거리는 것들이 많아서 한바퀴도는데 시간을 꽤많이 소비할때가 있습니다...
    Date2016.05.17 By카르마 Reply1 Views261 file
    Read More
  3. 누릿대를 짝사랑하다.

    몇년전부터 누릿대를 재배해보고 싶은데 모종을 구하기가 쉽지않습니다. 누릿대의 정식식물명은 "왜우산풀"입니다. 이 왜우산풀이 강원도에서만 자라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충청지역에서도 몇군데서 자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충청도 지역에서도 재배가 ...
    Date2016.05.11 By카르마 Reply1 Views407 file
    Read More
  4. 누릿대를 아십니까?

    그리 넓지 않은 한반도 땅덩어리에서도 지역마다 어러가지 문화의 차이가 있습니다. 전통의 식재료면에서는 울릉도나 강원도쪽이 가장 특이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중 울릉도의 식재료인 나물들은 최근 많이 알려졌습니다. 삼나물이라고 부르는 눈개승마는 육...
    Date2016.04.18 By카르마 Reply0 Views516 file
    Read More
  5. 풍수원성당의 농산물 판매장

    성지 주변 교우들의 농산물을 무인판매방식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Date2015.08.06 By카르마 Reply0 Views81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